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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소식/꿀팁

하이브리드 자동차 장단점, 배터리수명, 충전방법, 엔진, 구입시 혜택

by godmulzu 2024. 1. 2.

최근 하이브리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하이브리드의 사전적 의미는 "특정한 목적달성을 위해 이중적인 기능 및 요소를 결합한 것"으로 정의합니다. 또한 전기 모터와 내연기관을 결합한 자동차로, 연비와 환경 친화성이 뛰어난 차량입니다.

목차

    하이브리드(Hybrid) 자동차 장단점

     

     

     

     

     

    장점

    1. 높은 연비 
    전기 모터와 내연기관을 적절히 조합하여 연료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도시 주행이나 저속 주행 시에는 전기 모터만으로 구동하고, 고속 주행이나 가속 시에는 내연기관을 사용하거나 두 동력원을 병합하여 구동합니다. 또한, 브레이크를 밟을 때나 감속할 때 발생하는 에너지를 회생하여 배터리를 충전하는 회생제동 시스템을 적용하여 연료를 더욱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일반 자동차보다 20~30% 정도 연비가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환경 친화성 
    전기 모터를 사용하여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나 미세먼지 등의 오염물질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내연기관의 부하를 줄여 엔진의 효율을 높이고, 배기가스 처리 장치를 개선하여 배출되는 오염물질을 더욱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일반 자동차보다 40~50% 정도 배출가스가 적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3. 적은 소음
    저속 주행시 전기 모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소음이 굉장히 적습니다. 특히나, 시동을 걸고 처음 출발 했을 때에는 전기로 차량을 운행하므로 유류로 운행하는 차량과 달리 소음이 적습니다.

    4. 주행성능(코너링)
    주로 저속 주행 시에는 전기 모터를 사용하고 고속 주행 시에는 내연기관과 전기 모터를 함께 활용하여 연료 효율을 극대화합니다.

    5. 높은 감가상각률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특히 연료 효율이 좋아 고효율 차량으로 중고차 시장에서도 많은 수요가 있습니다.

    차량으로는 현대 더 뉴 그랜저 IG, 기아 신형 쏘렌토(MQ4), 디 올 뉴 니로, K7, 소나타 / 렉서스 ES 7세대, 벤츠 GLS 등 지속적으로 꾸준한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6. 정부보조금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정부의 보조금 혜택을 받을 수 있었으나 이 혜택은 2024년까지만 적용되며, 하이브리드 차량은 2025년 또는 2026년부터 저공해차에서 제외될 예정입니다그동안 하이브리드차를 사면 취득세 최대 40만 원에 개별소비세·교육세·부가세 최대 143만 원 등을 합쳐 총 183만 원까지 감면받을 수 있었습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을 구매하고자 하는 분들은 2024년 혜택을 놓치지 마시고 합리적인 구매를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단점

     

     

     

     

     

    1. 비싼 가격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가장 큰 단점은 가격입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전기 모터와 내연기관 두 개의 동력원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일반 자동차에 비해 가격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또한,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복잡한 구조와 제어 시스템을 가지고 있어, 수리나 유지보수 비용이 높을 수 있습니다.

    2. 수리비용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또 다른 단점은 배터리 수명 및 교체 비용입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용 충전식 배터리의 수명은 보통 8~10년 정도인데요, 그래서 배터리 수명이 다 되었을 때 배터리 교체 비용이 상당히 높습니다. 배터리의 종류나 용량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략 300~500만 원 정도의 비용이 들 수 있습니다. 또한, 배터리의 성능이 저하되면 연비나 주행 성능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3. 정비소 및 전문가 부족 
    현재 자동차 정비 시장은 업계 추산기준 약 4만 개 정도가 있으나 전기차 정비업체 수는 600개에 불과합니다.
    그중에서, 르노코리아 하이브리드차 정비소는 전국 206곳 운영 중이며 전기차 정비 업체 기준 절반도 되지 않습니다.

    a. 전문가 부족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전기 모터와 배터리를 추가로 장착하고 있어, 일반 가솔린 자동차에 비해 구조가 복잡합니다. 이로 인해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수리나 정비는 전문가가 필요하며, 이런 전문가가 부족한 경우 정비소의 수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b. 특수 부품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일부 부품은 특수하며, 이러한 부품의 조달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123. 이로 인해 일반적인 정비소에서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수리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c. 정비 시간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복잡한 구조로 인해, 수리나 정비에 필요한 시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2. 이는 고객이 정비소를 방문하는 빈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d. 정비 비용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수리나 정비 비용은 일반 가솔린 자동차에 비해 높을 수 있습니다 13. 이는 고객이 정비소를 방문하는 빈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4. 트렁크 공간 부족 
    엔진과 배터리의 공간이 차지하는 양이 많은 관계로 기존 차량대비하여 트렁크 비율이 작아 차량 크기에 비해서 공간이 좁아 많은 짐을 필요로 하는 분들에게는 지장이 될 수 있습니다.

    3. 하이브리드(Hybrid) 자동차 배터리 및 엔진 종류

    3.1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배터리 수명 및 충전 방법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배터리 수명은 주로 배터리의 종류, 용량, 사용 방식, 온도, 충전 방식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에는 보통 리튬이온폴리머 배터리(Lithium-ion polymer battery)가 장착되는데요,

    이 배터리는 고출력 저용량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배터리가 빨리 충전되고 방전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배터리는 충전량 SOC(State of Charge)를 50% 정도로 유지하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이 영역에서 가장 효율이 좋고 수명이 깁니다. 따라서,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주로 회생제동 시스템을 통해 배터리를 충전하고, 저속 주행이나 도시 주행 시에는

    전기 모터로 구동하여 배터리를 방전합니다. 이렇게 하면 배터리의 수명을 최대한 늘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배터리는 완전히 충전되거나 완전히 방전되면 성능이 저하되거나

    수명이 단축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배터리의 충전 상태를 항상 확인하고,

    너무 많이 충전되거나 방전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배터리는 온도에도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너무 높거나 낮은 온도에서는 배터리의 성능이 저하되거나

    수명이 단축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배터리의 온도를 적정하게 유지하고, 과열되거나 과랭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3.2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엔진 종류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엔진 종류는 크게 시리즈형, 패럴렐형, 시리즈-패럴렐형으로 나누어집니다.

    a. 시리즈형

    내연기관이 전기 모터를 구동하는 발전기 역할을 하고, 전기 모터가 바퀴를 돌리는 구조입니다.
    내연기관은 바퀴와 직접 연결되어 있지 않고, 전기 에너지를 공급하는 역할만 합니다.

    이러한 시리즈형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장점은 내연기관의 크기와 출력을 줄일 수 있으며,

    내연기관의 효율을 최적화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단점은 전기 모터와 발전기의 크기와 무게가 커지고, 전기 에너지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시리즈형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예로는 BMW i3, 테슬라 모델 S 등이 있습니다.

    b. 패러렐형
    내연기관과 전기 모터가 바퀴를 동시에 돌리는 구조입니다.
    내연기관과 전기 모터는 바퀴와 직접 연결되어 있으며, 두 동력원의 출력을 조절하여 구동합니다.

    이러한 패럴렐형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장점은 전기 모터와 발전기의 크기와 무게를 줄일 수 있으며,

    전기 에너지의 손실을 줄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단점은 내연기관의 크기와 출력을 줄일 수 없으며, 내연기관의 효율을 최적화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패러럴형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예로는 현대 아반떼 LPI, 도요타 프리우스 등이 있습니다.

    c. 시리즈-패럴렐형
    시리즈형과 패럴렐형의 장점을 결합한 구조입니다.
    내연기관과 전기 모터가 바퀴를 동시에 돌릴 수도 있고,

    내연기관이 전기 모터를 구동하는 발전기 역할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시리즈-패럴렐형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장점은 주행 상황에 따라

    두 동력원의 조합을 최적화할 수 있으며, 연비와 환경 친화성을 모두 높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단점은 전기 모터와 발전기의 크기와 무게가 상대적으로 커지고, 구조와 제어가 복잡해진다는 것입니다.

    시리즈-패러럴형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예로는 현대 아이오닉, 도요타 카무리 등이 있습니다.


    3.3 하이브리드 자동차 고장 원인

    PHEV 차량의 경우 EV 모드 운전 비율이 높다면 평균 7,000~10,000km내에 엔진 오일을

    교환기준으로 하여 1년에 한 번 지정 정비센터에서 점검을 받아 보고 결정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주요 고장 원인 및 증상

    1. 튜닝
    하이브리드 차량은 전기에 민감한 부분이 있습니다. 전기 부분에 관한 튜닝(라이트 hid 혹은 블랙박스 외부 배터리 장 착 등)을 하면 전기적인 문제로 시동이 안 꺼지는 등 이상 증상이 발생됩니다.

    2. 배터리 방전 및 소음
    배터리 방전이나 소음도 하이브리드 차량에서 자주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3. 미션 고장
    액셀을 밟아도 RPM만 상승하고 가속이 잘 안 되거나, 미션 슬립 현상이 심하거나, 엔진룸 하부 오일 흐른 흔적이 있거나, 평소와는 다른 소음이 들릴 경우 미션 고장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유지보수 및 관리 방법

    1. 엔진오일 교환
    하이브리드 자동차도 엔진 동력을 활용하여 구동하기 때문에 주기적인 엔진오일 점검과 교환이 필요합니다. 교환할 엔진오일의 점도를 주의해야 합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은 주행 상황에 따라 엔진 동력과 전기 모터를 교차하여 사용합니다. 이때 전기로 구동되던 차량이 엔진으로 변화하는 시점에서 점도가 높은 오일을 사용하면 엔진 작동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2. 배터리 점검
    하이브리드 배터리는 주기적인 점검을 통해 방전을 예방해야 합니다. 특히 배터리는 온도에 민감하기 때문에 영하의 기온으로 떨어지는 겨울철에는 평소보다 더 신경 써서 관리해야 합니다.

    3. 정속주행
    일정속도를 유지하면서 정속주행을 한다면 연비를 높여주는데 효과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