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소식/일상

원숭이두창 1000명 이상으로 증가 유럽 백신 검토시작

by godmulzu 2022. 6. 29.
반응형

영국에서 원숭이 두창 감염 확산세가 커지면서 1000명 이상으로 증가했다는 발표가 나왔습니다.
유럽을 포함해 전세계에서 원숭이 두창이 확산하면서 백신 접종을 공식적으로 검토하기 시작했으며, AFP통신은 유럽 의약품청(EMA) 이 "덴마크 제약업체 바바리안 노르딕이 기존 천연두 예방용으로 개발한 백신 ' 임바넥스'를 검토하기 시작했다고 28일에 보도하였습니다.
WHO는 지난 22일 기준 전세계 50개국에서 3413명의 원숭이 두창 확진 사례가 보고됐고 이들 중 대다수는 유럽에서 나왔다는 최신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원숭이 두창 감염 사례가 영국에서 1076건을 기록했으며, 앞으로 코로나19와 같은 바이러스가 될 수 있을 만큼 위험요소가 높아졌습니다.

원숭이 두창 감염 시

원숭이 두창에 감염된 경우 질병의 정도는 경증에서 중등도이나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감염이 되면 1~2주간의 잠복기를 지나 ‘38℃ 이상의 급성 발열, 두통, 근육통 및 피로감 등’으로 시작되어 1~3일 후 얼굴을 중심으로 발진 증상이 나타나며, 원심형으로 신체 다른 부위(특히 사지)로 확산합니다. 림프절 부종이 주요 증상으로 나타나며, 증상은 보통 2~4주간 지속됩니다.

  • 잠복기: 5~21일(평균 7~14일)
  • 임상증상: 발열, 두통, 근육통, 요통, 림프절 부종, 오한, 피로, 발진(발열 후 약 1~3일 이내)
    ※ 발진은 반점(Macules), 구진(Papules), 수포(Vesicles), 농포(Pustules), 가피(Scabs)의 단계로 진행됨
  • 치명률: 일반적으로 약 1~10%로 알려져 있으며, WHO에 따르면 최근 치명률은 3~6%로 보고되고 있음

원숭이 두창과 다른 피부질환과의 차이점

검사방법 및 치료현황

 

원숭이 두창 확인진단을 위해서는 의심환자의 혈액, 피부 병변의 조직 및 병변의 액, 가피 등을 통한 유전자검출검사가 필요하며, 아쉽게도 현재까지 상용화된 특이치료제는 없으며, 감염된 사람은 격리입원하여 증상에 따른 대증치료를 받게 됩니다. 국내에 원숭이두창 치료에 사용할 수 있는 항바이러스제와 면역글로불린이 확보되어 있으며, 동 약제에 대한 사용안내서를 제작하였습니다. 또한 원숭이두창 치료를 위한 항바이러스제인 테 코리 비리 바트를 도입 예정 중에 있습니다.

원숭이 두창에 감염된 후 예후는 이전의 예방접종력, 감염 초기 건강상태, 기저질환 등의 요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의사의 진료에 따라 증상에 맞는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예방백신

국내 비축하고 있는 두창 백신은 생물테러 또는 국가의 공중보건 위기 상황 시 사용할 목적으로 비축하고 있는 것으로, 현재 원숭이 두창 예방목적의 상용화된 백신은 없습니다.

예방을 위한 주의사항

원숭이두창에 감염된 사람, 감염된 동물(원숭이 및 설치류 등), 또는 바이러스에 오염된 물질과 접촉할 경우 감염될 수 있으므로 다음을 주의합니다.

  • 감염된(감염의 위험이 있는) 사람 또는 동물과의 직‧간접적 접촉을 피합니다.
  • 감염된 환자가 사용한 물품(리넨과 같은 침구류 등)과의 접촉을 피합니다.
  • 의심되는 사람, 동물 또는 물건과 접촉을 한 경우, 비누와 물로 손을 씻거나 알코올 성분의 손 소독제를 이용하여 깨끗이 합니다.
  • 원숭이 두창이 발생하는 곳을 여행하는 경우, 바이러스를 보유할 수 있는 동물과의 접촉을 피합니다.


출처 : 질병관리청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