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소식/꿀팁

사회생활에 필수적인 자세

by godmulzu 2023. 8. 8.

“겸손은 미덕이다”라는 말이 있듯이
나 자신을 낮추는 표현은 상대방에게 존경과 겸손을 나타내는 방법입니다. 다음은 몇 가지 예시와 함께 정리하였습니다.

겸손한 태도

반응형


나보다 또는 저보다 라는 표현을 사용하여 상대방을 높여줍니다. 예를 들어, “나보다 잘하시는 분이 많으실 텐데요.” 또는 "저보다 경험이 많으신 분들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와 같이 말할 수 있습니다.

못이나 부족이라는 부정적인 단어를 사용하여 자신의 능력이나 성과를 낮춥니다. 예를 들어, “저는 아직 많이 못해서요.” 또는 "제가 부족한 점이 많아서 죄송합니다."와 같이 말할 수 있습니다.

그저 나 조금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자신의 역할이나 기여를 작게 만듭니다. 예를 들어, “저는 그저 도움을 조금 드린 것뿐입니다.” 또는 "제가 조금 알려드린 것밖에 없어요."와 같이 말할 수 있습니다.

평범이나 보통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자신의 특징이나 성격을 평이하게 표현합니다. 예를 들어, “저는 평범한 사람입니다.” 또는 "제가 보통의 성격을 가지고 있어요."와 같이 말할 수 있습니다.

나 자신을 낮추는 표현은 상황에 따라 다르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과하게 낮추면 오히려 부정적인 인상을 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상대방의 의견에 반하거나 부당함을 경어를 통해 완화한다는 것은 원칙적으로 불가능하다고 하니 이 부분도 참고하시면 사회생활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