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모든 기업이 ESG(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ace) 경영에 주목을 하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CSR이 주를 이루었다면 올해 굴지 국내 기업의 2022년 공통 키워드는 “ESG”였습니다. 그 이유로는 전 세계적으로 ESG의 기준이 기업 평가의 한 지표로 나타나기 때문이며, 한국의 대기업은 2025년부터 의무화가 되기 때문에 발 빠른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ESG 경영과 CSR의 차이와 의미 및 사례를 통해서 알아봅시다!
ESG, CSR 의미?
ESG 의미
ESG 경영이란?
ESG 경영이란 환경(Environmental),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ace)와 관련된 리스크를 고려하는 경영전략입니다.
기존에 기업의 매출이나 이익 및 재무적인 지표에 집중을 하고 중요하게 생각했다면, ESG경영은 다중 이해관계자들에 대한 환경과 사회를 고려하고 기업의 투명성을 통해 지속가능성을 추구한다는 ‘가치’를 두고 있습니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ESG의 비즈니스를 하느냐 안 하느냐가 기업의 성장과 글로벌 시장에 있어서 낙오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흐름에 맞추어 가는 회사가 되지 않으면 낙동강 오리알의 신세를 맞이 할 수 있습니다.
CSR 이란?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이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는 의미로 환경, 윤리, 사회 공헌과 노동자를 비롯한 지역사회 전체에 이익을 동시에 추구하며 의사 결정 및 활동을 하는 것을 뜻합니다.
예시)
취약계층 일자리 마련 및 사회 서비스 제공
영업활동을 통해 창출되는 이익에 대하여 지역 공동체 투자 지원 및 사회적 목적으로 사용
자원봉사 및 복지 지원 및 기부 ESG는 기업을 사회적 공헌, 환경, 지배구조에 대한 경영 마인드를 보여주고 만들어가는 지표의 과정이라면, CSR은 기업이 사회적으로 주어진 책임과 이익을 동시에 추구하며 활동으로 평가받는 기준으로 가치를 보여주는 행동입니다.
기업의 예시
글로벌 기업
1. 마이크로소프트
마이크로소프트는 MSCI ESG 등급 평가에서 5년 연속 최고 등급인 AAA를 유지하고 있으며, 2020년 한 해 동안 130만 톤의 탄소를 제거하였습니다.
E : 탄소 배출 약 6% 절감(약 73만 톤), 전 세계 26개 프로젝트 130만 톤 탄소를 구매해 제거(탄소 네거티브 달성) -> 에어컨 없는 데이터 센터, 2025년까지 모든 데이터센터, 건물, 연구소 등에서 사용하는 모든 전력을 재생에너지로 충당할 계획
S : 착한 AI, 클라우드 서비스 및 AI 기능 제공(지구환경 AI프로젝트)
- 오션 클린업, 주니 버스, 잠바 클라우드 등
- 생물의 다양성 발견 및 보호, 바다 정화를 통한 플라스틱 제거, 어획 및 남획 금지 G : 10억 명이 넘는 장애인들을 위한 교육, 고용, 커뮤니티, 가정 등 AI 기술을 적용
문화유산 보존 프로그램 (AI forCultural Heritage)
2. 화이자
E : 기후변화 / 2030 기후 목표, 온실가스 배출, 전환이 가져올 리스크와 기회
S : 제품 공정률, 개발 성공률, 의료 형평성, 환자 중심 디자인, 조직 문화 개선, 평등한 보건의료 체계, 다양한 환자군을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
G : 윤리적 의사결정, 투명한 경영, 회계감사, 협력업체 관리, 환자 안정성
국내 기업
1. LG Energysolution
LG Energysolution 친환경 기업의 모토로 “We CHARGE toward a better future”라는 ESG 버전을 수립하고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 100% 전환, 폐배터리 재사용, 인권 리스크 및 환경안전사고 리스크 제로, 제품 친환경성 100% 확보 등 ESG 경영에 발 빠르게 맞추어 가고 있습니다.
E : 2050년 탄소 중립 달성의 일환 2030년까지 국내외 전 사업장의 전력을 100% 재생에너지로 전환
-> 온실가스 감축, 탄소 배출 저감을 위함
공정 폐기물의 재활용을 위한 협업 및 연구 S : 동반성장 및 지역사회 활성화 with 협력사, 상생협력 기업 이미지 제고
G : 인권경영을 바탕으로 다양성을 존중, 책임 있는 공급망 관리 , 윤리경영, 지속가능 경영 평가 및 모니터링
2. 한미약품
2022년 경영슬로건으로 ‘제약강국을 위한 지속가능 혁신경영’을 선포하였으며 ESG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하였습니다.
E : 온실가스 배출량 5.6% 절감, 용수 사용량 4.9% 절감
대기, 수질 오염물질 배출 법적 기준치 대비 50% 이하 달성, 폐기물 재활용률 76% 달성,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도 할당업체로 지정 받음.
S : 사랑의 헌혈, 임직원 자원봉사, 복지포인트 기부 등 지역 사회와 상생하는 활동을 지난 40년간 실천하고 있는 기업으로 2017년에는 CSR위원회를 설립, 매년 약 2,000억 원의 금액을 혁신신약 개발을 위한 R&D 투자 및 고통받는 환자들을 위한 지속적 노력
기여: 빛의 소리 희망기금, 한국연극협회, 한미 사진 미술관, 녹색 한미 캠페인, 세계시민포럼 지원 등
G : 다양한 근무형태 및 육아지원, 직무순환제도, 인권/성희롱 교육, 심리 상담, 무상증자 실시
ESG경영은 시대에 맞추어 발 빠르게 움직여가고 있습니다, 앞으로 기업을 선택하는 취준생에게도 ESG경영을 어떻게 하고 있느냐가 선택의 중요한 요소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양한 관점에서 기업들이 준비하고 노력하는 만큼 서로의 가치를 존중해주는 사회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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