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해소법 감정일기로 이겨내자!
어릴 때부터 지금까지 그리고 죽기 전까지도 항상 등에 짊어지고 사는 것이 바로 인간관계를 통한 이견 차이로 가득하기 때문입니다.
사회초년생 경우 직장상사가 주는 스트레스랑 업무와 부딪치면서 힘든 상황으로 분노를 쉽게 표출하기도 그렇다고 억압하기도 어려운 환경이 빈번하게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내 일상에도 큰 영향을 주게 됩니다, 그때 여러분들은 어떤 방법으로 해소하시나요?
스트레스 해소도 건강하게 푸는 방법과 반면 화를 내거나 음주를 통해 분노를 표출하는 것으로 푸는 것을 방법 등 다양한 방법이 공존합니다.
오늘 주제와 같이 스트레스 해소하는 방법에 있어 감정일기를 써보는 것으로써 의외로 도움이 많이 되어 이렇게 정보를 공유해보려 합니다.
감정일기를 쓰는데 도움이 되는 이유는?
비즈니스 컨설턴트이자 동기부여 전문가인 브라이언 트레이시는 스트레스를 이렇게 표현했습니다.
“스트레스와 불행은 자신이 처한 상황으로부터 오는 것이 아니라, 그 상황에 대처하는 방식에서 온다.”
일기는 깊은 고민보다는 자신을 돌아보거나 일상을 기록하는 데에 활용이 됩니다.
일기를 쓰게 됨으로써 부정적인 감정이 들었을 때 실제로 내가 어떠한 감정이 들었는지를 인식하고 되돌아보는 경험과 상대방에게 바라는 점을 글로써 표현하면서 해소를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그날 내가 느꼈던 부정적인 감정을 적어보면서 화가 났거나 속상한 부분에 대해 써 본 후 원인과 이유를 기재합니다.
"00이 오늘 내가 발표한 내용이 너무 어설픈데 이 정도밖에 고민을 안 했다고 핀잔을 주어서 기분이 언짢았다."
다음 시간에는 감정일기를 통해 얻게 된 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