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소식/자기계발

감정조절 스트레스 해소법 감정일기 쓰는 방법

godmulzu 2022. 6. 26. 10:44
반응형

오랜 시간 동안 일기를 쓸 기회가 많이 없다 보니 일상생활에 대해 가볍게 일기를 쓰는 것도 예전같이 쉽지 않을 수가 있습니다,
글을 쓴다는 것의 가장 큰 장점은 감정일기를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도 있지만 글쓰기를 통하여 내 생각을 정리하고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이 될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동일한 상황이 발생하였을 때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심어 줄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건강한 방법으로 해소하는 감정일기를 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감정일기 쓰는 방법


1. 내가 어떤 감정을 오늘 하루 가지고 있는지 기재합니다.
부정적인 감정 : 분노, 언짢음, 속상함, 답답함, 불편함, 괴로움, 고뇌 등

2. 내가 왜 이러한 감정이 나에게 들었는지 분석하는 시간
오늘 내가 왜 답답했는지? 어떠한 이유로 괴로워했었는지?

3. 상대방이나 나한테 바랬던 점
오늘 하루 중 감정이 상했던 그 상황에 어떤 것을 바랐었는지

4. 상대방에게 듣고, 하고 싶은 말
-> 내가 타인에게 듣고 싶거나 하고 싶은 말이 있었는지 or 그러한 상황을 통해서 나에게 취해줬으면 하는 행동이 있었는지

5. 그 상황을 바꾸기 위해 할 수 있는 것
-> 내가 그 당시 상황에서 할 수 있었던 행동이나 말이 무엇이 있었고 그것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게 무엇이었는지 마지막으로 기재합니다.

예시)
1. 오늘 00 팀장이 핑계를 대지 말고 결과를 만들어내라고 강요했었다.
2. 그 당시 나는 노력을 했지만 안 되는 부분에 대해서 억울하였으나 00 팀장은 본인 입장에서 말만 하여 자신의 감정만 표출해내었다.
3-4. 그때 만약 나에게 어렵겠지만 한번 다른 방법도 생각해서 대안을 제안해볼 수 있으면 좋겠다고 말을 했다면 같은 이유일지라도 나는 타당하게 이해를 했을 것이다.
5. 다시 동일한 상황이 온다면 대안을 미리 준비해서 보다 성숙하게 대처해야겠다.


*상대에게 바라는 점을 써야 하고 상대의 감정을 바꿀 수는 없기에 앞으로 내가 할 수 있는 일에 대해 써봐야 함 그래서 과거와 미래에 집중하기보다는 현재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서 개선해나가는 것이 핵심

결론적으로 우울하거나 마음이 어려울 때 도움이 되는 감정일기는 특히 불안감이 높은 사람에게는 그림 or 창밖에 있는 창문 개수라도 세워보라는 제안도 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현재에 집중하기 위한 마인드 컨트롤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응형